작성자
58907조회
317등록일
2025-04-14
2025년 4월 에스큐엔지니어링(주) 드론사업본부 뉴스레터 올려드립니다.
「드론을 활용한 교량 시설물 외관조사 용역」 자체 평가 실시
에스큐엔지니어링(주) 드론사업본부는 「서울시 드론을 활용한 교량 시설물 외관조사 용역」을 성료함에 따라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이번 용역의 성과와 보완 사항을 도출하였다.
대표적인 성과는 드론, 라이다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점검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음을 실증한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AI)을 기반으로 방대한 양의 사진과 영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시계열적 데이터 관리 방향과 그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이번 자체 평가에서는 AI/클라우드 기반 시설물 유지 관리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로 디지털 안전 점검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향후 추진 과제로 꼽았다.
서해대교, 강동대교 등 40개 고속도로 드론 촬영 용역 종료
에스큐엔지니어링(주) 드론사업본부는 「2024년 노후 취약 구조물 특별 정밀안전 점검 드론 촬영 용역」에서 최대 난제로 꼽았던 서해대교 및 강동대교에 대한 외관조사를 완료하면서 성공적으로 용역을 종료하였다.
이번 드론을 활용한 대규모 시설물에 대한 외관조사에서 교량 하부 점검에 드론을 적용함으로써 GNSS 음역지역에 대한 정밀 데이터 획득이 가능함을 선보였고, 3D Real Modeling과 입면정사영상 추출, 외관조사망도 및 보고서 작성 등을 진행함으로써 최첨단 기술력을 입증하였다.
「24~25년 인천대교 민자구간 정기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성능평가 용역」 드론 촬영
에스큐엔지니어링(주) 드론사업본부는 이번 용역에서 해상 특수 교량 안전점검에 대한드론 촬영을 통해서 축적된 기술력을 선보였다. 이는 2020년 실시된 울산대교 선박 폭발 화재 현장 드론 안전점검 용역 등 대규모 해상 특수 교량에 대한 꾸준한 기술 개발과 경험을 쌓아온 결과이며, 특히 전문 진단 기술과 드론을 통합한 신뢰성 있는 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안전을 향한 100년 」 , SQ 그룹이 함께합니다
한걸음 한걸음 안전한 사회를 위해 쉼 없이 달려 온 30년! 꿈꾸던 청년들은 어느덧 반백의 장년이 되었고 100년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한결 같은 마음을 청년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대한민국 안전지킴이, SQ 그룹 사람들은 우리의 가족과 자녀들이 모두 안전하게 사는 세상을 꿈꾸며
다시 한번 도약을 다짐한다.
에스큐엔지니어링㈜, 미래사업단장에 이종우사장(공학박사, 토목구조기술사) 임명
이종우 미래사업단장은 서울 출신으로 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하였고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상임이사로 역임하였다. 지난 2월 괌 힐튼 리조트에서 열린 창사30주년 워크샵에서 취임사를 통해 안전 및 유지관리 부문에서 신기술 확보와 인공지능을 접목한 진단 기술의 고도화 등을 추진하여 그룹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